본문 바로가기
건강

Brain, 뇌 - 소뇌의 설명 및 구조 그리고 기능과 손상,발달방법

by Rich Jun 2024. 8. 28.
반응형

소뇌(Cerebellum)

설명 및 구조

중추신경계의 일부분으로 대뇌의 기능을 보조하여 자발적 운동의 조절과 평형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조화로운 운동을 가능하게 하고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뇌줄기의 후면에 자리잡고 있으며, 대뇌의 뒤통수엽 아래쪽에 위치하여 제4뇌실을 사이에 두고 뇌줄기와 붙어 있습니다. 소뇌는 뇌 전체 용적의 10% 정도를 차지하는데, 뇌 신경세포의 절반 이상이 소뇌에 밀집돼 있습니다. 대뇌의 좌우반구같이 소뇌도 좌우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소뇌의 좌우 부위는 가느다란 중앙부에 의해 연결되어 각각의 다른 기능을 합니다. 소뇌의 내부 구조는 가장 바깥층에 신경 세포 집단인 소뇌 피질과 피질에서 나오는 신경 섬유 다발로 이루어진 소뇌 수질(백질)이 있습니다. 소뇌의 가장 안쪽 내부에는 소뇌핵이라는 신경 세포 덩어리가 존재합니다. 소뇌반구를 나누는 소뇌충부는 중앙에 명백하게 나뉜 부분이 없이 등뼈같은 융기를 가운데 두고 나뉘어져 있습니다. 푸르킨예세포는 소뇌피질에 존재하는 특이한 형태의 신경세포로, 수상돌기는 전나무 잎사귀 모양을 하고, 폭이 좁지만 넓게 퍼지는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단순한 형태에서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여 생후 1년 후에는 성인과 비슷한 형태로 발달합니다.


소뇌의 기능

대뇌반구와는 달리 좌측 소뇌는 좌측 신체의 운동에 관여하고, 우측 소뇌는 우측 신체의 운동에 관여합니다. 이렇듯 소뇌반구는 팔과 다리의 운동기능을 통제합니다. 소뇌는 눈과 귀, 관절과 근육으로부터 몸의 각 부위가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에 대한 감각신호를 받아들입니다. 이들 부위를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에 대한 대뇌피질의 운동신호도 소뇌로 들어옵니다. 소뇌 백질 깊은 곳의 뉴런이 모인 소뇌심부핵은 소뇌피질에서 내보내는 신호를 뇌줄기에 전달합니다. 소뇌는 두 정보를 종합하여 인접한 뇌줄기를 통해 근육에 운동신호를 내보냅니다. 이 역할을 소뇌의 가운데에 있는 소뇌충부가 합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소뇌는 자세와 균형을 유지하고, 여러 근육이 효과적으로 협응하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소뇌는 운동행위를 정교한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획득하여 기억합니다. 소뇌가 운동을 조절하는 방식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내이의 평형 감각 기관에서 오는 정보를 받아들여 몸의 중력, 가속도 변화 등 적절한 반사 운동을 하도록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절은 무의식적으로 행해집니다. 그리고 골격근에 의한 수의 운동을 실행할 때 근육의 수축 정도, 근육들의 협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들이 손상을 받으면 비틀거리거나 손을 의도대로 뻗을 수 없는 소뇌성 운동 실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뇌의 손상

소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등이 있고 최근에 많이 언급되는 소뇌위축증이 있다. 소뇌위축증에 걸리게 되면 겉으로 볼때 몸은 정상인데 똑바로 걸을 수 없거나 글쓰기 및 젓가락질이 어려워지고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든 연하곤란이라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에 현재 확실한 치료법이 없는 상황이다. 소뇌위축증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증상완화를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소뇌위축증의 증상이 호전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습관으로 다리 근력을 키워줘서 몸의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과 여러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울감을 극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소뇌의 발달 방법

소뇌 발달과 운동신경은 연관관계가 높다. 소뇌의 도움 없이도 수의적 운동을 수행할 수 있지만 운동은 느리고, 서투르고, 매끄럽지 못하다. 특히 소뇌는 복잡한 운동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관여한다. 운동선수들 중에는 발달된 소뇌를 타고나 운동신경이 뛰어난 선수가 있는가 하면 평범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한 결과 운동능력이 좋아지고 소뇌도 발달한 운동선수도 있다. 실제로 마이클 조던이나 펠레 등 유명한 운동선수들의 뇌를 조사해 본 결과 일반인보다 소뇌가 3-5% 정도 더 크다고 한다. 인간의 소뇌는 유아기에 현저히 발달하며 12세에 이르면 뇌기능의 약 95% 정도가 성장한다. 소뇌는 단순히 운동능력이나 균형감각뿐만 아니라 감정, 학습, 인지능력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 및 청소년기에는 뇌 성장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이 때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하면 더 큰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어린이의 두뇌와 키 성장을 돕는 대표적 운동으로는 수영 줄넘기가 있다. 이 외에도 바이올린이나 피아노 같은 손으로 다루는 악기를 배우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것들로는 종이접기, 바느질, 손끝으로 흰머리 뽑기, 십자수, 뜨개질, 손가락을 많이 이용하는 게임 등이 있다. 특정 뇌부위에 손상을 받은 환자의 경우 손상 받은 부위를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치료 성과와 회복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